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스크랩] 두뇌 계발 훈련법

Profile
:맥노턴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8&dir_id=814&eid=EMrq97L9YVDMU87aYUKvw6P3MOLNAiKl&qb=tc6z+rCzud8gsNTA0w== 

cupid_j7 님의 베스트 답변 발췌

 

 

▽ 운동신경을 단련하면 좌뇌도 단련된다.

 

뇌에서 척수에 걸쳐 추체로라는 신경섬유 무리가 있어 의지에 의한 운동작용을 조절한다. 운동신경이 좋다는 것은 신체의 근육을 움직이고자 하는 추체 외로계의 신경과 근육의 운동을 원활히 해주는 신경이 잘 단련되어져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좋고 나쁨에 관계없이 스포츠 등으로 전신을 움직이면 신경에서 뇌로 자극이 전달되어 뇌가 활성화된다. 또한 평소와는 다른 폼으로 연습해보면 좌뇌의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

 

 

천재는 잠꾸러기

 

수면은 성장과 피로회복에절대적이라는건 누구나 다 아는 사 실이다. 밤에는 뇌가 낮과 다른 상태가 되면서 새로운 기억을 저장한다는 것이다. 수면상태를 알아보는 뇌파측정 실험 결과 는 이를 어느 정도 입증했다. 일반적으로 깊이 잠들면 뇌파의 파장은 점차 느려지는데 그렇지 않은 시기가 발견된다. 몸은 완전히 깊은 잠에 빠져 있는데도 뇌파는 눈만 감고 있을 때처 럼 나타나는 것이다. 머리와 몸의 활동이 분리된 이런 상태를 파라수면이라고 부르는데 이때 특이하 게 나타나는 현상이 눈 동자가 급속하게 움직이는 "렘(REM,rapid eye movement, 급속안구운동)"이다. 바로 이 렘수면기에 기억이 저장된다는 게 신경과학자들의 주장이었다. 이 이론은 렘수면기를 없애는 우울증치료제를 복용한 사람들이 기억장애를 일으키지 않는 다는 것때문에 도전을 받았다.

 

그래도 잠이 기억의 저장과 유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은 계속 제기돼 왔다. 유아기에 파라수면이 많다는 사실 또한 잠이 뇌의 발육에 중요하다는 사실을 입증한다는 견해다 . 이런 가운데 다시 잠이 기억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스틱골드박사의 이번 발표에 대해 로체스터대학에서 수면의 학을 연구하는 조셉모드랙 박사 또한 "수많은 정보중 유용한 것과 버릴 것을 결정하는데 잠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며 지지했다고 한다.기억은 붙들어매는 과정을 안거치면 뇌 에서 빠져나가는 이론인 셈이다.

 

 

▽ 머리 회전력을 도와주는 바둑

 

일본의 교육자 와다나베 교수에 의하면 바둑을 두면 뇌의 신 경세포를 최대한 넓게 전체적으로 사용하게 되어 신경 세포 간에 연결을 좋게 만들어 줌으로 두뇌개발 훈련을 통해 머리 가 좋아지게 하는데 바둑이 으뜸 이라고 하였다.바둑을 통하 여 지식의 활용 방법을 터득할 수 있으며 한곳에 집착하는 것 보다 넓은곳을 보게 해주고 사고의 기본적인 훈련을 도와주며 정서를 안정시켜 주위 력, 집중력, 인내심을 길러주어 지능이 발달된다. 수 읽기와 감각을 키워주며 두뇌 스포츠의 대표적 인 게임으로 직감력 발달에 무한한 도움을 제공한다.

 

 

뇌를 활발하게 하는 방법

 

뇌 생리학에서 말하는 뇌세포는 하루에 10만개이상 소멸되며 더군다나 여러 요인으로 100만개이상 죽어간다고 한다. 또한 50세가 되면 하루에 100만개나 죽어간다. 뇌세포를 죽게 만 드는 가장 큰 원인은 뇌를 쓰지않는 것이다. 일단 한번 죽으면 더 이상은 보충이 되지 않는 게 뇌세포라고 할 수 있다.

 

▽ 이미지 콘트롤 방법

 

영화나 연극 을 보고난후 머리 속에 스토리를 다시 전개해보 거나 또 다른 스토리로 연상을 해나가는 방법도 좋습니다. 연 상을 하는 것은 신경세포에 발이 생겨나서 이러한 것들이 연 결되어 발상력이 생기는 것이다. 또한 이렇게 한곳에 몰두하 고 되풀이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집중력이 길러지는 것이다.

 

▽ 배가 고프면 뇌세포는 당황하며 위장이나 내장에 명령을 재촉한다?

 

청각 ,미각, 시각, 촉각 등 인간이 느끼는 감각을 최대로 이용 해라. 예를 들어 하루동안 위에 아무것도 들어가지 않으면 뇌 는 당황하여 위장이나 내장에 음식물을 요구하고 배가 고프 다며 식욕 을 재촉을 한다.

뇌세포는 이들 본능을 충족 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어떠한 것 보다도 더 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뇌세포는 정해진 수 면시간 이외엔 하루종일 감각 기관에 의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이처럼 감각기관을 모두 활발하게 사용하는 것이 뇌세포 발달에 도움을 주며 곧 지능지수에도 도움을 주는것이다.

 

▽ 하루에 단 5분만 생각하자

 

이 방법은 누구든지 할 수 있는 머리를 좋게 하는 방법이다. 매일 3~5분 정도 일정한 시간 동안 생각하는 시간을 자져라! 아침에 일어 나서든지… 자기 전에.. 식후… 교통으로 이동 중에 어디라도 좋다. 자신의 스케줄에 따라 가장 편한 시간을 정해 하루에 한번씩 만 조용히 생각하면서 머리를 쓰다. 의식 적으로 뇌를 사용하여 뇌세포 운동의 활성화로 뇌 근육이 단 련되면 뇌를 좋아진다.

 

 

두뇌를 좋게 하는 식사법

 

1 ) 천천히 먹는 습관을 기른다 ; 이하선의 파로틴은 젊게하는 호르몬

2 ) 오래 씹을 수 있는 음식을 선택하고

30회 이상 씹는 습관을 기른다; 두뇌의 맛사지

3 ) 절대 끼니를 거르지 않는다.

 

 

두뇌를 좋게 하는 식사의 내용

 

1 ) 섬유질이 많은 식사를 한다

현미밥 ,다시마를 비롯한 해조류를 많이 먹는다.

서서히 소화 , 흡수되는 음식이어야

뇌의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2 ) 빵, 패스트후드, 콘프레이크, 과일 등으로 식사를 대신해서는 안된다.

쉽게 소화되는 음식물은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다.

3 ) 신선한 유기농 야채, 신선한 생선과 해조류 를 많이 먹는다.

 

 

뇌세포를 파괴하는 환경오염물질, 발암물질

 

1 ) 납을 비롯한 중금속 캔 제품을 먹으면 먹지 않는다.

2 ) 벤젠 등 유기용제 ; 백혈병유발

3 ) 본드,신나의 흡입

4 ) 농약 : 최연소 유방암 유발

유기농식품, 저농약식품을 먹어야 한다.

5 ) 합성세제 : 뇌세포를 녹인다

천연세제등 환경친화제품을 사용한다.

 

 

두뇌 회전에 안 좋은 식품들

 

1 ) 설탕,과당 등 단순당 많이 들어 있는 음식

콜라, 사탕, 과자, 커피,아이스크림,케찹, 초코릿

2 ) 칼슘 등, 미네랄을 배설시키는 음식들

현미, 콜라, 청량음료수

3 ) 미네랄이 결핍된 음식들

가공식품, 인스턴트 식품

4 ) 산화된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들

냉동 등푸른 생선, 말린 등푸른 생선, 자반 등푸른 생선

냉장고에 보관한 오래된 육류

오래된 기름으로 튀긴 식품, 기름을 사용해서 오래 보관한 식품

인공적으로 첨가한 DHA, 아라키돈산, 올리브유 등

5 ) 장내 세균을 파괴할 수 있는 식품과 약품

방부제가 많이 들어 있는 식품

무방부제식품을 먹어야 한다.

강력한 항생제의 장기복용

항생제 치료후 섬유질과 유산균을 심어 주어야 한다.

밀,보리,귀리 등의 글루텐에 의한 소장점막의 손상

주식과 간식에서 밀가루의 섭취비율을 낮추어야 한다.

 

 

뇌세포 단위의 건강

 

※ 마이엘린 수초가 산화되지 않게 하여 전기적 전달이 잘되어야 한다.

1. 스트레스, 약물에 의한 유리기 생성 억제

2. 산화된 불포화 지방산의 섭취 엄금

3. 뇌세포를 녹이는 샴푸의 사용 억제

4. 환경오염물질, 발암물질에 의한 유리기 생성억제

5 . 혈중 항산화제 농도의 유지

※ 신경전달물질이 잘 분비되어 다음 뇌세포로의 전달이 잘 되어야 한다.

1. 칼슘이 없으면 신경전달 물질이 방출되지 않는다.

2. 칼슘이 이온화 되지않으면 신경전달물질의 방출에 이상이 생긴다.

3. 칼슘은 비타민 K 가 없으면 이온화 되지 않는다.

4. 비타민 K 는 푸른잎 야채에 많고 장내 세균에 의해 합성된다.

(방부제,보존료 등으로 장내세균에 의한 비타민K 합성 부족경향 )

 

 

좌뇌와 우뇌의 역할

 

※ 좌뇌 ; 수리, 탐구, 계산, 논리적인 기능

우뇌 ; 예술, 직관, 창조성을 좌우

※ 뇌량 ; 우뇌와 좌뇌의 사이에서 정보통신을 담당.

(2 억 회선의 통신망으로 구성)

※ 비타민 C ; 좌뇌와 우뇌의 통신과 협동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영양소

; I.Q 의 상승

(사물을 빈틈없이 날카롭게 관찰할 수 있는 능력 상승)

CF) 좌뇌 손상 ; 언어 장애

우뇌 손상 ; 시력상실

 

 

 

- 뇌를 발달시키는 12가지 방법 -

 

1. 긴장과 스트레스를 이완한다.

뇌의 긴장을 풀어 뇌 휴식을 취하는 것은 곧 뇌를 건강하게 지켜주는 것임을 명심해 야 한다.편안히 누워 힘을 빼고 조용히 눈을 감고 숨을 천천히 쉬도록 하며 정신을 몸 의 한 부분에 집중시켜 생각하는 것을 온몸을 돌아가며 하도록 한다.

 

2. 뇌전환 훈련한다.

기억하려는 내용을 이미지화 하여 머릿 속에 새기면 쉽게 잊어버리지 않는 특징이 있 다. 단순하고 기계적인 기억은 잊어버리기 쉽기에 이러한 방법으로 기억저장을 유도 한다. 좌우뇌를 같이 사용하면 독립적인 기능 외의 또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양쪽 뇌를 사용하면 한쪽 뇌에 대한 부담이 가벼워져 피로하지도 않다. 즉 음악을 들 으면서 글씨 쓰기. 공상을 하면서 시 쓰기, 이야기를 하면서 그림 그리기, 영화를 본 후 얘기하기 같은 것을 계속하면 좋은 뇌전환 훈련이 된다.

 

3. 왼쪽 몸을 자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오른손잡이는 좌뇌가 발달해 있고 왼손잡이는 우뇌가 발달해 있다. 이는 몸의 신경체계가 좌우로 엇갈려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평소 잘 쓰지 않는 쪽의 몸을 움직이면 발달이 덜된 뇌에 자극이 가게 하는 것이다. 가방을 왼쪽으로 들고,전화를 왼손으로 받고, 컵을 들 때도 왼손으로 들면 우뇌에 큰 도움이 된다.

 

4. 음악으로 활기를 불어넣는다.

클래식 음악은 우뇌적인데 반해 대중가요는 좌뇌적이다. 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편안 하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기 때문이다.

 

5. 뇌기능 활성 음식을 섭취한다.

뇌에 필요한 영양소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미네랄과 비타민,단백질이 풍부하게 포함되 어 있는 현미를 비롯해 식물성 단백질이 들어 있는 콩과 우유를 들수 있다. 또한 뇌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몸을 약알카리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고기보다는 야채 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다.

 

6. 의욕으로 자극을 준다.

무엇에 대한 의욕을 갖는다는 것은 전두엽에 자극을 주어 전두엽을 사용하는 기회가 많아지면 뇌가 발달한다. 그러므로 대상에 흥미를 가지고 그것을 성취하고자 하는 의 욕을 갖는것은 뇌기능에 훌륭한 원천이 된다.

 

7. 혈액순환을 시킨다.

지능의 차이는 뇌 자체보다 뇌의 회로수에 의하여 결정된다. 즉 어려서부터 머리를 자주 사용해야 뇌의 회로가 증가하고 기능이 발달하여 우수한 지능을 가지게 되는 것 이다. 그런데 뇌의 회로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이 좋아야 한다.

 

8. 잠으로 뇌를 지킨다.

하루종일 지쳤던 뇌를 수면으로 쉬게해줌으로써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그 다음날의 뇌 활동의 필요한 에너지를 축적 시킨다.

 

9. 이미지 업으로 향상시킨다.

자신이 원하는 미래의 성공한 모습 장면을 머릿속에 지속적으로 그려봄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신장시킬 수 있다. 어떤 사건이나 그림, 과거나 미래를 머릿속에 그려 보는 것은 곧 창조력,창의력과 직결되며 이는 곧 능력향상의 열쇠이다.

 

10. 식스 센스를 모두 사용한다.

요한스트라우스의 왈츠, 푸른 강위에 떠있는 오리,부드러운 푸딩 한 스푼,막 끓인 원 두 커피향, 푹신한 양탄자를 생각해 보라. 이를 통해 느끼게 되는 감각들이 바로 오감 이다. 뇌는 외부로부터 오는 감각자극을 받아들여 반응하는 과정에서 발달하기 때문 에, 오감을 자주 사용하면 뇌가 활발해진다.

 

11. 특정한 부분을 기억 한다.

사람은 수많은 다른 사람들을 접하며 살아간다. 그 중에는 얼굴이 완전히 익은 사람 도 있지만, 잘 기억이 나지 않는 사람도 있다. 사람의 얼굴을 기억하는 것은 얼굴의 모든 부분을 기억하는 것이 아니고, 특징을 잡아 조합하여 기억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패턴인식이다. 패턴 인식력은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집중력, 기억력, 직관력, 종합력 등을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킨다. 이것은 형태를 기억 하는 장기나 바둑, 오목을 통해 키울 수 있다.

 

12. 유머 감각을 키운다.

유머감각을 키우면 독창적인 아이디어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개발되고,비언어적 매체를 이용하여 유창성과 융통성을 발휘하게 되며 제스츄어, "body language" 등 표 현력이 높아지고, 비형식적 언어에 있어서 사고하는 이미지가 풍부해진다.


Profile
:맥노턴
레벨 30
345381/345960
97%
McNorton & Education Lab.
Director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