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뉴스] “부탁해요, 챗GPT” 공손함이 가져온 뜻밖의 결과는? / KBS 2025.04.22.

챗GPT에게 한 번의 질문을 던질 때 마다, 2.9Wh의 전력이 필요한데, 예의를 갖추어 "Thanks", "기뻐", "멋진데?" 와 같은 감정을 표현에 대답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전력이 소모되고, 이를 비용으로 환산하면 수천만 달러가 될 것이라 한다.
꽤나 많은 사람들이 예의를 갖추고 있었다. 나 같은 경우에는 특별히 예의를 갖춘다기 보다, 질문을 던질 때 주의깊게 문장을 최대한 완성해서 작성한다.
그래서, 이런 우려에 대해 Gemini 에게 물어봤다.
"고마워"나 "멋지다"와 같은 표현들은 저에게 추가적인 전력 소모를 거의 유발하지 않습니다.
제가 정보를 처리하고 답변을 생성하는 데 필요한 전력은 주로 다음과 같은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정보의 복잡성: 질문이나 요청이 얼마나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하는지, 얼마나 복잡한 추론을 해야 하는지에 따라 전력 소모량이 달라집니다.
답변의 길이: 답변이 길어질수록 더 많은 단어를 생성해야 하므로 약간의 전력 소모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처리 속도: 얼마나 빠르게 답변을 생성해야 하는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단순한 감탄사나 감사 표현은 이러한 복잡한 처리 과정이 거의 필요 없기 때문에, 제 시스템이 평소에 작동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전력 소모량 외에 큰 차이를 만들지 않습니다. 오히려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고 더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